산(Mountain, 山)

천마산 산행. 호평동코스 입구를 들머리로 정상 아래 돌핀샘에서 물 한모금하고 천마산에 올라 산능선 조망하고 뾰족봉 넘어 관리사무소로

산이 좋아 ^_^ 2021. 6. 20. 20:30

산림청 100대 명산 남양주 천마산 산행, 산봉우리를 중심으로 능선이 사방에 뻗어있어 어느 지점에서나 정상을 볼 수 있는 특이한 산세와 식물상이 풍부하여 식물관찰 산행지로 이름나 있는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으며, 남쪽에 천마산 스키장이 있다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과 오남읍 경계를 이루는 천마산(天摩山, 812m)은 한북정맥으로 46번 경춘국도의 마치굴에서 북쪽으로 3㎞ 떨어져 있으며, 산세가 험하고 복잡하다 하여 예로부터 소박맞은 산이라 불려왔다. 주봉을 중심으로 북동쪽은 비교적 비탈이 급하고, 서쪽은 완만하며, 능선이 산정을 중심으로 방사선 형태를 이루고 있어 어느 지점에서도 정상이 바라보인다. 북쪽 기슭에는 보광사(普光寺)가 있고 1983년 8월 29일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천마산은 서울 근교에서는 비교적 높은 산에 속하는 산으로서 산의 형세는 험하지 않으나 주능선 길은 암릉이 많이 있으며 산세는 무척 아름답고 나무 또한 울창하여 사계절 많은 등산객이 찾는 곳으로 산기슭에는 심신수련장, 상명대학교 수련관 등 각종 연수원과 수련장이 들어서 있다.

○ 산행일자 : 2021.06.20(일)

○ 산행장소 : 남양주 천마산 812m

○ 산행코스 : 호평동코스 입구(09:45)→ 임도 끝(천마의 집. 10:16, 1.8㎞)→ 돌핀샘(10:57, 1.7㎞)→ 천마산(11:12, 0.5㎞)→ 뾰족봉(11:37)→ 갈림길(천마산역2.1/관리사무소1.97, 11:44, 0.5㎞)→ 깔딱고개(11:54, 0.5)→ 관리사무소(12:35, 1.4㎞)

○ 산행거리 및 시간 : 7.3㎞, 3시간

○ 산행사진 올려요

- 호평동 입구 안으로 공원안내도. 호평동코스 입구를 들머리로 정상 아래 돌핀샘에서 물 한모금하고 천마산에 올라 산능선 조망하고 뾰족봉 넘어 관리사무소로 가자

- 호평동 파라곤아파트 앞 주차장으로 주차장 입구 좌로 오르면 등산로 이정표가 보입니다

- 주차장 좌로 호평등산로 이정표입니다

- 임도따라 오르니 좌로 상명대학교 수련원 입구가 보입니다

- 우리는 여기서 임도로 가지않고 우측 산행로 따라 오릅니다.  앞으로 산행로와 임도를 엇갈려가며 올라 천마의 집까지 오릅니다

- 임도 끝으로 좌로 화장실이 있고 천마산 수련원과 천마의 집이 있읍니다.  이번엔 앞으로 1분 올라가 두번째 이정표에서 좌로 산행하여 돌핀샘으로 진행합니다

- 노랑앉은 부채꽃. 자생식물로 보호해주세요 안내를 해줍니다

- 돌핀샘터. 원형돌탑에 태극기가 보이고 샘터는 바위 아래 네모진 덮개로 가려져 있어 열고 옆에 주걱으로 떠서 크게 한모금 마시고 정상으로 오릅니다

- 천마산.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과 화도면 경계에 있는 산으로 봉우리는 810.3m이다. 광주산맥에 속하고 경춘가도의 마치고개에서 북쪽으로 3㎞ 지점에 있으며, 산세가 험하고 조잡하다 하여 예로부터 소박맞은 산이라는 별칭이 있다. 고려말 이성계(李成桂)가 이 산이 매우 높아 손이 석자만 길어도 하늘을 만질 수 있겠다 하여 천마산(하늘을 만질 수 있는 산)이라는 이름이 비롯되었다고 한다

- 천마산 정상에서 남으로 바위에 붙어 자생하는 기린초입니다.  기린초.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하고 중북부지방에 분포하며 산지의 바위틈에서 자란다. 군생으로 나오는 원줄기는 높이 15~30cm 정도이고 어긋나는 잎은 피침형으로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양면에 털이 없다. 6~7월에 개화하며 산방상 취산꽃차례에 많이 달리는 꽃은 황색이다.

어릴 때에는 식용하고 봄에 어린순을 삶아 나물로 먹거나 데쳐서 초고추장이나 된장에 무쳐 먹는다. 데친 나물을 김밥에 넣어 먹기도 한다

- 천마산역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진행은 깔딱고개까지 가요

- 깔딱고개로 내려가는데,  미세먼지로 앞이 보이질 않아요

- 절벽 위에 자생하는 소나무가 있고 공터도 잇어 쉬어가기에 좋은데요

- 정상석이나 표지는 않보이지만 뾰족봉으로 보입니다

- 뽀족봉에서 동을 바라보고 담았어요

- 천마산에서 0.91km 내려왔고 관리사무소는 2km 정도 내려가면되네...

- 내려가는 길에 아직도 양지꽃이 활짝 피었어요. 양지꽃. 다년생 초본으로 근경이나 종자로 번식하고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지나 들에서 자란다. 전체에 긴 털이 있고 높이 20~40cm 정도이다. 3개의 정소엽은 크기가 비슷하며 밑부분의 것은 점차 작아져서 넓은 도란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4~7월에 개화하는 취산꽃차례의 꽃은 황색이다

열매는 길이 1mm 정도의 난형으로 가는 주름살이 있다. 어린순과 연한 잎을 삶아 나물로 먹거나 된장국을 끓여 먹는다

- 깔딱고개

- 천마산 정상과는 2km 정도 거리이고 식수대와 간이화장실이 있읍니다

- 구름다리.  꽤 오래 전에 올려 놓아진 것으로 보이고 구름다리 건너지 않고 내려갈 수 있읍니다

- 라바콘 전에 좌로 관리사무소이고 내려가서 우로 주차장입니다

- 트랭글 GPS로 담은 산행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