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白頭大幹)

백두대간 5구간 대덕산 20Km 산행, 빼재를 들머리로 삼봉산에 올라 동서로 조망하고 소사고개 넘어 초점산, 대덕산에 올라 산행로 조망하고 부항

산이 좋아 ^_^ 2019. 1. 6. 23:00

백두대간 5구간 대덕산 20Km 산행, 덕유산 빼재(신풍령)에서 삼봉산, 소사고개 넘어 대덕산에 올라 덕산재, 부항령으로, 빼재를 들머리로 수정봉, 삼봉산에 올라 남으로 금봉암을 보고 서로 백두대간 4구간인 산행로로 덕유능선과 빼재능선을 바라보며, 40Km 넘는 산행로를 걸어서 왔구나 하며 봉우리 하나하나 생각해 보고 동으로는 600m 고지로 내려가 소사고개를 넘어 1,250m 초첨산, 1,290m 대덕산을 올라야 하는구나 하고 급경사에 얼음판인 산행로를 내려가 소사마을로 향한다. 소사마을에서 힘을 보충하고 1.5시간을 올라 초첨산, 대덕산에 올라 지나온 산행로 바라보고 여기서 살고자하면 재산을 쌓아 준다는데 와바...생각도 잠시 해본다. 넓은 봉우리에서 식수 한모금에 머리 식히고 덕산재로 내려가 부항령에서 산행을 종료한다.

삼봉산(三峰山, 1,254m)3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삼봉산이라 부르며, 전북 무주와 경남 거창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남쪽에 자리잡고 있는 금봉암이 있는데 금봉암을 중심으로 산행이 이루어 진다.

금봉암은 150여 전 해인사 여신도가 백일기도 끝에 점지받은 자리에 세운 암자로 금빛 찬란한 봉황이 기도처를 세 번 왕복했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주위에는 투구봉, 노적봉, 칼바위, 장군 바위, 신중봉, 부부봉, 신성봉, 칠성봉, 장군수 마당바위 등 봉과 바위벽 등이 있다.

산행길에는 억새밭과 잣나무 숲이 펼쳐지고 정상에 서면 덕유산의 웅장한 모습이 펼쳐진다. 등산기점은 고제 봉산 삼거리에서 금봉암을 거쳐 오른다

초점산, 정상에서 북으로 전라북도 무주군, 남서로 경상남도 거창군, 남동으로 경상북도 김천시와 다아있어 삼도봉이라 부르기도 한다. 서쪽으로는 전북 무주군과 경남 거창군의 경계로 소사고개로 황강천 발원지이다.

대덕산(大德山, 1,290m), 이곳으로 살려오는 사람은 모두 많은 재산을 모아 덕택을 입었다 하여 대덕산으로 불리워졌다 한다. 대덕산은 가야산을 향해 뻗은 능선을 사이에 두고 경북 김천과 경남 거창을 갈라 놓은 삼도 분기점, 즉 해발1,250m의 초첨산을 옆에 둔 명산으로, 옛날에는 다락산, 다악산으로 불리었고 정사에는 기우단이 있었다고 전하는 명산이다.

부드럽게 생겼으면서도 우직한 남성다운 덕기가 어린 이 산은 옛부터 수많은 인걸들을 배출했고, 또한 이 산이 있는 무풍동은 남사고의 십승지지중 하나로 알려진 고장이기에 유명하다.

산행일자 : 2019.01.06()

산행장소 : 덕유산 뺴재에서 덕산재, 부항령까지

산행코스 : 빼재(09:35)갈림길(금봉암0.5/삼봉산0.3, 10:40, 3.8)삼봉산(1,255m, 10:46, 0.34)소사고개(11:56, 2.4)갈림길(초점산0.4/국사봉7.2, 12:58, 2.8) 초점산(1,249m, 13:05, 0.4)대덕산(1,290m, 13:54, 1.5)덕산재(14:54, 3.5)이정표(덕산재2.8/부항령2.4, 15:50)부항령(16:25, 2.4)

산행시간 및 거리 : 트랭글로 담은 GPS거리 20.59, 시간 7.1

산행사진 올려요

- 백두대간 5구간 산행, 빼재를 들머리로 삼봉산에 올라 서로 덕유능선, 동으로 초점 대덕산 조망하고 소사고개 넘어 초점산, 대덕산에 올라 정상에서 삼봉산 조망하고 덕산재, 부항령으로 하산합니다

- 산행들머리인 빼재입니다, 나무계단으로 올라 4Km 정도를 산행하여 삼봉산 정상으로

- 된새미기재, 안내도나 이정표에는 없는 이름인데요

- 삼봉산 전에 바위 위에서 바라보는 전망이 좋아... 남쪽을 보고 담았어요. 화면 가운데 젤 뒤 봉우리가 황매산이고 바로 앞으로 풍력발전단지가 있는 거창 감악산입니다

- 이번엔 동쪽을 보고, 가운데 능선 좌로 봉우리가 수도산이고 뒤 가운데 봉우리는 단지봉,  화면 가운데에서 약간 좌로 젤 뒤 조금 나온 봉우리는 가야산입니다

- 화면 좌로 끝에 봉우리가 삼봉산 정상요

- 산행로 사이로 나무가 좋고 산행로가 길어 뒤로 돌아 담았어요

- 여기 이정표 앞으로 내려가도 금봉암 가는 산행로인데,  산악인이 넘 없어 잘 않보여요

- 갈림길, 금봉암에는 언제나 식수가 있고 지프형 차도 올라옵니다

- 삼봉산 1,255m 정상석

- 삼봉산에서 북쪽을 보고,  화면 가운데 능선이 민주지산 능선입니다.  좌로 제일 높은 봉우리가 민주지산 정상이고 (화면 가운데)우로 봉우리가 석기봉, 우로 능선 세갈레가 삼도봉입니다.

- 삼봉산에서 동쪽을 보고, 화면 가운데 산으로 우측 봉우리가 초점산이고 좌로 가운데 봉우리가 대덕산입니다

- 삼봉산에서 동남쪽을 보고, 화면 가운데에서 좌로 봉우리 조금 보이는 봉우리가 가야산이고 우로가서 앞 나무 좌로 봉우리가 거장 오도산, 또 좌로 비계산, 또 좌로 우두봉입니다.

- 삼봉산에서 소사고개로 가야지

- 멀리 보이고 전망이 좋아 민주지산 담았어요

- 소사고개로 내려가는데, 경사가 크고 많이 미끄러워요, 조심 조심해서 내려가야 합니다

- 산악인의 리본 앞에서 좌로 갈 수 있는데,   앞으로 가서 좌로 내려갑니다.

- 밭 옆으로 따라가다가 좌로 내려갑니다.  산행인 대부분이 여기서 많이 헤메이고 내려갑니다

- 이정표 보고 가서 좌로 생태터널로 들어갑니다. 터널 나가면 소사마을이 보여요

- 소사마을, 가운데 건물이 탑선슈퍼이고 전에 소사마을 인증석이 있어요

- 소사마을에서 생태터널 위로 산행로가 있고 산길, 밭길, 묘지 옆으로 그리고 밭으로 올라갑니다,  산행은 가능하면 밭 가로, 묘지 옆으로 산행하세요

- 마을과 농경지 사이로 산행로가 끝나고 경사가 있는 산행로 시작되는데요.  고개여서 젤 힘든 몸에 힘을 불어 너어서 올라가세요

- 갈림길, 초점산 0.4  국사봉 7.2

- 초점산 1,249m 정상석

- 초점산에서 동쪽을 보고, 화면 가운데 봉우리가 가야산입니다

- 초점산에서 남쪽을 보고, 제일 뒤에 능선으로 좌측부터 우두봉,  비계산, 오도산(송신탑 있어요), 미녀, 숙성산인데 잘 안보이고 우측 젤 뒤가 황매산요.

화면 가운데 뒤에서 두번재 능선에 봉우리가 좌로 보해산이고 우로 금귀봉입니다

- 초점산에서 서쪽으로 앞에 삼봉산과 우측 제일 뒤 흰색 많은데가 스키장으로 좌 봉우리가 덕유산 향적봉입니다

- 대덕산으로 가야지

- 푸른하늘 넘 좋아요

- 푸른하늘 아래 대덕산 정상이 보이네요

- 대덕산 정상석 1,290m,   정상석 좌측 뒤로 보이는 봉우리가 가야산입니다

- 대덕산에서 북쪽으로 민주지산 능선을 보고,  좌로 봉우리가 민주지산 정상, 우로 봉우리가 석기봉, 우로 능선 세개가 많나는 삼도봉,  앞 능선 좌로 박석산입니다

- 대덕산에서 서북쪽을 보고 담았어요

- 대덕산에서 30분 넘게 내려오니 샘터가 있어요

- 덕산재 보이네요

- 덕산재에서 십승지 무풍 앞에 방범초소 앞으로 갑니다

- 부항령까지 5.2Km이네,  힘내서 가야

- 부항령에서 20분 오르니 쉼터가 있어요

- 덕산재에서 2.8Km 왔네,  30분 더가면 부항령 보이겠네

- 산악인의 바람이 석탑 위에 하나씩 하나씩 쌓이네

- 부항령,  담에 여기서 백수리산 큰 경사에 힘내서 올라야지

- 부항령, 4시 반인데 푸른도시 김천 글씨 아래 터널이 멋져요

- 트랭글 GPS로 담은 산행로, 산행거리 20.5Km이고 7.1시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