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야생초(野生草)

미나리아재비과의 활엽 덩굴나무로 마음이 아람답다는 꽃말을 가지고 있으며, 위령선이라는 한약재로 사용하는 으아리

산이 좋아 ^_^ 2017. 6. 6. 20:00

으아리(Clematis mandshurica),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다년생 낙엽 활엽 덩굴나무로 전국 각지의 산기슭이나 들에서 자생하고, 꽃말은 마음이 아름답다이며, 신경계, 운동계 통증을 다스리는 약재(위령선)로 사용하며, 햇볕에 말려 쓰고 많이 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약간에 동성이 있다.

 

은 마주나며 57개의 작은 잎으로 구성된 깃꼴겹잎이다. 작은 잎은 달걀꼴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끝이 점차 좁아지며 밑은 둥글거나 쐐기 모양이다. 양면에 털이 없으며 윤이 난다. 잎자루는 덩굴손처럼 구부러진다.

68월에 흰색의 사판화가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서 취산 꽃차례를 이루며 달려 피고 흰색, 보라, 분홍 등 여러색깔로 핀다. 꽃받침 조각은 4~5개이고 꽃잎처럼 생겼으며 길이 1.2~2cm의 거꿀달걀꼴을 닮은 긴 타원형이다. 수술과 암술은 많으며 털은 없다.

열매9월에 달걀꼴의 수과가 달려 익는데 희고 긴 털이 난 암술대가 꼬리처럼 달린다.

 

줄기를 따라 꽃이 피고 지고 하면서 많이 달려 관상용으로 좋고 덩굴이 자라면서 잎자루로 다른 물체를 감아 올라가며 자라며, 고추나물·거의채(車衣菜),·능소(能消),·영선(靈仙),·풍차(風車),·철각위형선(鐵脚威靈仙),·흑각위령선(黑脚威靈仙),·선인초(仙人草),·마음가리나물이라고도 한다. 유사종으로 으아리보다 키가 큰데다 취산 모양의 원추 꽃차례이며 잎맥이 튀어나와 있고 잎축이 약간 연한 것을 큰위령선, 잎이 댓잎피침형이고 꽃이 약간 크며 꽃받침의 길이가 12~16mm인 것을 긴잎으아리라고 한다.

약간 독성이 있으나 봄에 새순을 채취하여 삶아서 말려 나물로 먹는다. 뿌리를 위령선이라 하며 약재로 사용한다. 약으로 쓸 때는 탕으로 하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사용하며, 술을 담가서도 쓴다.


ㅇ 사진 올려요

  - 5월 초에 설천 불대마을에서




 - 6월 초에 대청댐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