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Mountain, 山)

대전 천비산, 어남동 버스정류장을 들머리로 느네미 고개에서 천비산에 올라 계룡산과 서대산 조망하고 안산, 청소년 수련원으로 내려가 다시 침산, 만성산에 올라 뿌리공원으로

산이 좋아 ^_^ 2022. 4. 17. 20:26

대전 천비산, 대전 남쪽에서 만인산 줄기를 잡고 북으로 흘러내린 봉우리로 한밭들을 내려다보며, 그곳에서 품어내는 오염된 공기가 넘어오지 못하도록 안깐힘을 쓰고 있는 산으로, 중암사와 미륵사를 품에 안고 은은한 풍경소리를 들으며 찾아오는 이에게 모든 걸 보여주고 있다. 중암사의 왼쪽 산허리에는 고승의 부도가 있고 100미터 위에는 상암사터가 있으며, 상암사터 주변에는 주춧돌과 고목이 된 감나무가 여기저기 눈에 띈다. 중암사에서 의병승장 영규대사 순의비 아래의 옆으로 난 산허리 길을 서너굽이 돌아가면 절골에서 올라오는 길과 마주친다

산행 길잡이, 어남동 버스정류장에서 느네미 고개로 가 어남산, 천비산으로 올라가 북으로 계룡산과 동으로 서대산 조망하고 능선 따라서 안산에 올라 뒤로 산행한 능선 조망하고 청소년수련원으로 내려간다. 여기서 수련교 넘어 침산, 만성산에 올라 뿌리공원으로 내려간다. 천비산의 조망은 남동쪽으로 서대산이 우람하고, 북쪽으로는 계룡산이 아련하며 발아래로 유등천의 물굽이와 정생 소류지의 쪽빛 물이 인상적이다. 정상에서 남쪽으로 약 5분쯤 내려서면 어남산 갈림길이 나오며, 북쪽으로 산허리를 두어굽이 돌아가면 중암사이다

○ 산행일자 : 2022.04.17(일)

○ 산행장소 : 대전 천비산 466m

○ 산행코스 : 어남동 주차장(08:45)→ 어남산(08:46, 1.8㎞)→ 천비산(10:23, 4.7㎞)→ 안산(11:51, 3.4㎞)→ 청소년 수련원(12:13, 1.3㎞)→ 수련교(12:17)→ 침산(12:58, 1.2㎞)→ 만성산(13:08)→ 뿌리공원(13:32, 1.3㎞)→ 보문산 교통광장(13:52, 1.0㎞)

○ 트랭글 GPS로 담은 산행거리 및 시간 : 15㎞에 5.1시간

○ 산행사진 올려요

- 중암사에 안내도, 어남동 버스정류장을 들머리로 느네미 고개에서 천비산에 올라 계룡산과 서대산 조망하고 안산, 청소년 수련원으로 내려가 다시 침산, 만성산에 올라 뿌리공원으로 가자

- 어남동 버스정류장, 서부터미널 기점에서 첫차가 07:30분으로 보문산 교통광장에서 07:45에 시내버스를 타고 어남동에 하차하여 산행 시작합니다

어남동(於南洞)이라는 지명은 산 높이 413m의 만인산 서쪽에 있는 느나미, 즉 어남산 아래 있는 산골 두메가 되기 때문에 느나미 또는 어남이라 불려 유래했다 합니다

- 느네미 고개, 버스정류장에서 3분 올라오면 아래 사진 화면이 보이며, 우측 집앞에 임도 따라 오릅니다

남쪽으로 길게 늘어져 있다는 뜻의 늘남이가 한자어로 어남동이 되었고 늘남이가 느네미로 변하여 느네미 고개가 되었다. 느내미재(말구리재)는 대전시 중구 어남동과 금산군 복수면 목소리를 연결하는 고개길로 길이 매우 험해서 말이 굴렀다 하여 말구리재라 부른다. 늘남이고개, 말구리고개, 느네미고개 여러가지 이름이 있는 고개다

- 매화, 벗꽃이 지고 낙엽에 푸르름이 넘 좋아요

- 3봉 넘어 2봉 387m 봉우리인데, 전엔 아무런 표지가 없었읍니다

- 천비산은 앞으로 진행하며, 우측 계곡로가 혜천대학교 연수원으로 이정표가 있지만 산행로가 보이지 않아요

어남산, 해발 464m 봉우리로 대전시 중구에 있는 어남동(於南洞)에서 유래한 산으로 대전시 중구와 충청남도 금산군 복수면의 경계를 이루는 능선에 위치한 산이다. 북으로 금동과 정생동, 남으로 금산군 복수면, 동으로는 동구와 접한다. 삼각점 금산305, 3439m 이정표에 매직으로 어남산 표시되어 정상임을 알려주며, 나뭇가지에 선답자님들의 어남산 시그널이 걸려있다

19891월 대전시 중구 어남동이 되었고 행정동인 산성동 관할 아래 있다. 문화재로는 단재 신채호 생가지(대전광역시기념물 26)가 있고, 유적으로는 귀후재와 유회당 신도비, 1988년에 세워진 신채호 유허비가 전한다

- 이제 천비산으로 진행합니다

- 제 4봉 432m 봉우리,  여기서 아래 고개까지 산행로가 조그맣게 보이고 고개가 보이면 산행로가 조그맣게 여기저기에 보여 검은색 울타리를 찾아가야 하며, 미끄럼 조심하고 나무에 살이 걸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 아래 사진이 보이면, 조금더 진행하여 좌로 가서 다시 우로 진행하면 다음 사진 화면이 보입니다

- 예전에는 동서로 넘어다닌 고개로 보이는데, 지금은 막혀있읍니다. 동으로는 KAIST 어남동 연수원이고 서로는 신대리 마을입니다

- 이제 천비산까지 힘들지 않게 꾸준이 오릅니다

산불방지 CCTV, 산불방지 및 조기 발견을 위하여 시설한 산불 무인감시시스템으로 반경 10km 관측과 24시간 운영됩니다. 훼손 및 파손자 카메라에 촬영되며 과태료 부과합니다

- 산행하며 처음으로 보는 이정표에 300m 거리에 중암사가 있어 보고 다시 옵니다. 가서 식수 크게 한모금 하고 와야지요

- 요사채에 중암사가 보이고 차량 진입도 가능하네요

- 제일 반가운 식수가 흘러내리고 있어요,  크게 한모금 하고 오릅니다

- 꽃패랭이와 금낭화가 피어 예뻐요

- 중암사(中庵寺), 대전시 중구 정생동 천비산 중턱에 위치하고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의 말사이다. 신라 문성왕 14(852) 무염스님이 창건하였으며, 창건 당시 미륵사라 하였으며 뒤에 소실된 후 같은 절터에 묘각사(묘각사)라는 이름으로 절이 중건되어 상암(상암), 중암(중암), 하암(하암)이 있었다고 하며 상암과 하암은 소실되기 전에 폐사지로 남아있고 천비산 중턱의 한가운데에 위치한 중암사만이 남아 묘각사로 중암사로 불리다가 1932년 대화재로 대웅전과 법당건물 모두 불타 소실된 후 1934년에 현재의 대웅전을 짓고 현재에 이르고 있다

법당 오른편에 영규대사 순의비가 있으며, 임진왜란 때 금산전투에 참가하기 위해 승군을 이끌고 외부에 노출되지 않는 천연요새인 중암사에 모여들었다고 한다. 중암사 부도는 198893월에 대전 문화재자료 11호로 지정되었다

- 바위 턱에 좌로 졸방제비와 우로 제비꽃이 있어요

- 식수 한모금 하니 다리에 힘이나 천비산에 금방 갈것 같아요

- 천비산(天庇山), 해발 466m 봉우리로 대전 중구 정생동과 충청남도 금산군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비교적 골짜기가 깊고 서쪽사면 아래로 유등천이 흐르며 주봉에서 북쪽으로 이어진 능선은 안산(264.1m)으로 연결된다

북쪽 기슭에 미륵사가 있고 동쪽 기슭에는 중암사가 있으며, 동쪽사면 아래 인근에는 신채호선생 생가가 있다. 남쪽 능선은 어남산(464.5m)과 섬바우봉(428m)을 지나 만인산(537.7m)과 가깝고 일반적인 곳은 미륵사를 통해서 오르는 코스이다

- 천비산 삼각점

- 이제 안산으로 갑니다

- 아래 화면 잘보세요. 산행로는 아래로 반드시 진행하면 북이지만 안산으로 가야할 산행로는 화면 앞에 소나무 사이를 가서 동으로 보문산과 식장산을 보고 내려가야 합니다

- 화면 좌로 나무가지 아래가 보문산 시루봉이고 우로 푸른 나무가지 위에 송신탑이 식장산입니다

- 마을과 마을 고개 넘어, 안산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여기부터 안산까지 산행로가 산 능선을 따라 가지만 낮아서 왓다갓다 합니다

- 샛고개 방향으로 진행하면 안산입니다

- 안산 전에 서로 지량리 담았읍니다

- 안산, 해발 260m 봉우리로 천비산 능선 북에 서로 유등천과 동으로 장생천 사이에 위치하고 청소년 수련원까지는 1.0Km 거리이며 동으로 정생1교까지도 약 1Km 거리다

- 아래 화면 끝에서 우로 내려가면 청소년 수련원입니다

- 아래 화면 이정표에서 우측으로 내려갑니다

- 대전 청소년수련원, 대정 중구 방아미로 131 침산동에 위치하며, 분야별 활동으로 인성/감성활동, 봉사/협동활동, 모험/개척활동, 문화/창작활동을 할 수 있고 생활관에서 숙박과 식사가 가능한 시설입니다, 홈페이지는 http://www.djyouth.co.kr입니다

- 수련교, 다리 건너서 좌로 상가지역까지 진행합니다

- 토방 또는 버드나무집 주차장으로 가서 묘지군 위로 올라 가는데, 정상정인 산행로는 없고 침산까지 어려게 오릅니다

- 구슬붕이로 꽃말이 기뿌소식을 전하는 꽃이랍니다

- 침산(砧山), 해발 267m 봉우리로 대전시 중구 침산동에 위치하는 산으로 침산동의 지명유래가 산의 형세가 다듬잇돌 방망이를 닮았다고 해서 침산(砧山)이라고 한다. 속설로는 침산 인근 강가에서 빨래하던 아낙네들이 빨랫돌이 많다고 하여 방칫돌 또는 다듬잇돌 '침(砧)' 자를 넣어 침산이라고 했다고도 한다

정상석이나 정상표지판 아무것도 없고 나무가지에 매인 선답자님들의 시그널에 침산 정상을 알려주며, 좋은 산행로를 따라 만성산으로 진행한다

- 침산 올라올때 어려워서 인지, 정상적인 산행로를 걸으니 넘 좋아요

- 만성산(萬姓山), 해발 249m 봉우리로 뿌리공원과 인접해 있는 야산(野山)으로 정상에 설치된 표지석은 최근에 만들어진 듯 깨끗하다

대전의 3대하천 중 하나인 유등천을 거슬러 올라가보면 대전의 끝에 유일의 성씨공원(姓氏公園)인 뿌리공원이 있다. 뿌리공원은 만성(萬姓:모든 성씨)산 북으로 유등천을 바라보고 조성되었는데, 뿌리공원을 조성한 것이 지혜로운 것인지 궁금합니다

- 고속도로 위로 다리 넘어갑니다

- 뿌리공원 현수교, 다리 넘어가서 건물 입구로 들어가 우로 진행하여 나무계단을 올라갑니다.  교통광장으로 가요

- 정수정 옆에 전망대에서 뿌리공원 담았읍니다

- 황매화

- 보문산 교통광장, 아침에 세워둔 차를 가지고 집으로 가야지요

- 트랭글 GPS로 담은 산행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