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白頭大幹)

백두대간 4구간, 덕유산 월성치에서 동엽령 능선을 산행하고

산이 좋아 ^_^ 2018. 1. 20. 17:00

백두대간 4구간으로 월성치에서 동엽령 능선 산행 향적봉에서 남덕유까지 17km의 장대한 산줄기를 이루고 있으며, 금강과 낙동강의 수원(水源)이고 국립공원으로 지정(1975)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되었다. 덕유산 북쪽으로 흘러내리는 30km의 무주 구천동계곡(茂朱九千洞溪谷)과 자연휴양림, 신라 흥덕왕5(830) 무염국사가 창건한 백련사(白蓮社) 등이 유명하다. 1-2월의 눈 산행과 5의 철쭉산행, 10월의 단풍산행 순으로 산행이 많고, 무주리조트에서 곤돌라를 타고 설천봉 전망대에 내리면 향적봉 정상까지 20여분이면 오를 수 있어 겨울 설화산행 나들이 코스로 최근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덕유산은 전북 무주군과 장수군, 경남 거창군과 함양군에 걸쳐있다. 주봉인 향적봉(1,614m)을 중심으로 해발 1,300안팎의 장중한 능선이 남서쪽을 향해 장장 30에 뻗쳐있다. 북덕유에서 무룡산(1,492m)과 삿갓봉(1,418.6m)을 거쳐 남덕유(1,507.4m)에 이르는 주능선의 길이가 16를 넘는 거대한 산이다. 덕유산에서 발원한 계류는 북쪽의 무주로 흘러 금강의 지류인 남대천, 설천까지의 28계곡이 바로 무주구천동이다. 청량하기 그지없는 계곡과 장쾌한 능선, 전형적인 육산의 아름다움, 그리고 넓은 산자락과 만만치 않은 높이를 갖고 있어 산악인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산 정상에는 주목과 철쭉, 원추리 군락지가 있어 봄, 가을 산행이 운치를 더한다.

겨울의 덕유산은 마치 히말라야의 고봉들을 연상케 한다. 첩첩산중으로 장쾌하게 이어진 크고 작은 연봉들이 눈가루를 흩날리며 선경을 연출한다. 덕유산은 남부지방에 있으면서도 서해의 습한 대기가 이 산을 넘으면서 뿌리는 많은 눈 때문에 겨울산행 코스로 최고의 인기를 모으는 곳이다

산행일자 : 2018.01.20()

산행장소 : 삿갓봉 1,417m, 무룡산 1,498m, 칠이남쪽대기봉 1,443m 능선 산행

산행코스 : 황점마을 월성계곡 입구(09:30)월성치(3.6, 10:35)삿갓봉(1,417m, 11:20)삿갓재대피소(2.9, 11:43)무룡산(1,498m, 2.1, 12:30)칠이남쪽대기봉(1,443m, 2.0, 13:15:)동엽령(2.09, 13:55)갈림길(칠연폭포 3.0, 14:40)안성 탐방지원센터(1.2, 14:50)

산행거리 및 시간 : 16.455.5시간

사진 올려요

- 황점마을 월성계곡 입구, 여기서 산행시작합니다

- 계곡 건너기 전까진 길이 넓어요

- 계곡 건너면서 산행 시작이네

- 참나무로 보이는데 원줄기가 3개로 나누어져 자라고 있어요

- 산에 어딜가든 산죽이 참 많아요. 그래도 눈이 오고 쌓여있으면 초록이 유난이 좋아요

- 월성치 300m 남았는데 미끄럽고 경사가 큰데요, 하지만 얼마든지 갈 수 있어

- 월성치 도착, 월성계곡에서 1시간 정도 힘내서 올라왔읍니다.

- 삿갓봉으로 가야지

- 좌로 남덕유산과 우로 서봉입니다.

- 삿갓봉 가는 길에 시야가 뻥 뚜리고 전망이 넘무 좋아 (좌)남덕유산과  (우)서봉을 뒤로하고 담았어요, 조그만 흠이 안개인지 미세먼지인지 넘 많아 잘 안보여요

- 삿갓봉인데 하얀 눈이 많아 담았어요

- 나무계단을 올라오기 전에는 안보였는데, 올라와 내려다 보니 경사가 제법인 걸

삿갓봉 1,418m 도착

- 삿갓재대피소로 내려가야지

- 삿갓대대피소, 매점 있고 숙박인원은 하루 77명이라 하며, 황점마을 내려가는 나무계단 5분 내려가면 조금씩 나오는 식수 있어요

- 무룡산으로 가야지

- 뒤돌아 보니 삿갓봉이 보이는데,  봉우리 좌측입니다.

- 앞으로 진행할 (좌)무룡산 보고

- 계단이 있어 힘들어 보이지만 그렇지 않아요. 시야가 넘 좋아 전망이 넘 좋은데, 이번엔 안개인지 미세먼지인지 때문에 실망...,

- 뒤로 좌측 봉우리가 삿갓봉이고 능선따라 내려가면 넘어로 악양호가 있는 토옥동계곡이고 앞으로는 명천호가 있읍니다.

- 봉우리 정상이 무룡산

무룡산 1,491.9m 도착

- 칠이남쪽대기봉으로 가야지

칠이남쪽대기봉 1,443m 도착, 아직도 정상석이 없고 큰 돌에 석필로 있네....

- 동엽령으로 가야지, 능선 2Km면 20분에 가야지

- 칠이남쪽대기봉에서 북쪽을 보고, 덕유산 17Km가 조금 않돼는 능선. 우로 능선이 횡경재, 빼재로 가며 가운데 봉우리가 백암봉, 뒤로 중봉, 향적봉이다

- 엉겅퀴로 보이는데

- 동엽령 도착, 여기는 산행인 참 많은걸

- 안선탐방지원센터까지 4.2Km네, 내려가는 길인데 ...,

- 칠연계곡 갈림길

- 안선 탐방지원센터, 능선 산행 좋았어

- 안성 탐방지원센터 탐방로 안내

트랭글로 담은 산행로, 산행거리 16.45Km이고 소요시간은 5,5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