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白頭大幹)

백두대간 5구간 삼봉산 산행, 거창 봉산리를 들머리로 삼봉산에 올라 재산을 모아 덕을 입었다는 대덕산까지 능선 산행 후

산이 좋아 ^_^ 2017. 3. 5. 22:00

삼봉산[1,254m, 三峰山]3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 삼봉산이라 부르며 전북 무주와 경남 거창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산행길에는 억새밭과 잣나무 숲이 펼쳐지고 정상에 서면 덕유산의 웅장한 모습이 펼쳐진다. 산행들머리는 고제 봉산리 삼거리에서 금봉암을 거쳐 오르며, 주위에는 투구봉, 노적봉, 칼바위, 장군 바위, 신중봉, 부부봉, 신성봉, 칠성봉, 장군수 마당바위 등 봉과 바위벽 등이 어울려 있다. 금봉암은 150여 전 해인사 여신도가 백일기도 끝에 점지받은 자리에 세운 암자로 금빛 찬란한 봉황이 기도처를 세 번 왕복했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대덕산[1290m, 大德山]으로 살러오는 사람은 모두 많은 재산을 모아 덕을 입었다 하여 대덕산으로 불리워졌다 한다. 대덕산은 가야산을 향해 뻗은 능선을 사이에 두고 경북 김천과 경남 거창을 갈라 놓은 삼도 분기점, 즉 해발1,250m의 초첨산을 옆에 둔 명산으로, 옛날에는 다락산, 다악산으로 불리었고 정사에는 기우단이 있었다고 전하는 명산이다.   부드럽게 생겼으면서도 우직한 남성다운 덕기가 어린 이 산은 옛부터 수많은 인걸들을 배출했고, 또한 이 산이 있는 무풍동은 남사고의 십승지지중 하나로 알려진 고장이기에 유명하다.

일자 : 2017. 03.05(일)

장소 : 삼봉산 / 대덕산,   경남 거창군 고제면, 김천시 대덕면

코스 : 봉산리 (폐)쌍봉초교(07:16)→ 주차장(08:01, 3.0)→ 금봉암(,08:20,  1.2)→ 갈림길(배재/삼봉산, 08:44, 0.8)→ 삼봉산(08:57, 0.5) → 갈림길(소사고개, 09:41, 0.8)→ 소사마을(탑선슈퍼, 10:33, 2.1)→ 갈림길(초점산/국사봉, 11:48, 2.8㎞)→ 초점산(12:02, 0.4)→ 대덕산(13:03, 1.5)→ 초점산(14:05, 1.5)→ 소사마을(탑선슈퍼, 15:32, 3.2),  트럭기사님의 고마움으로 봉산리 애마가 있는 곳으

시간 및 거리 : 6.2시간, 17.8

사진 올려요

- 봉산리, 삼봉산 등산로 안내, 현위치에서 올라가 (폐)상봉초교를 지나면 삼거리인데  좌측은 금봉암(식수 있어요) 보고, 우측은 사과테마파크로 가서 삼봉산으로 가요.

- 용바위 용굴샘 안내

- 봉산리 주차장(삼봉산 슈퍼)에서 산행 시작해요

- 폐 상봉초교

- 상봉초교에서 우축으로 가면 용초마을, 비석 뒤로 느티나무이고, 뒤 산능선이 빼재에서 삼봉산으로 이어지며, 우측 봉우리가 삼봉산요

- 오르는 길 양쪽에 과수원인데 개와 강아지가 있어서

- 금봉암까지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로 포장된 길, 산에 왔는데 흙을 밥아야 하는데 그렇질 못하네요

- 대소형차량 주차장에 식수 있고, 여기서 부터 금봉암까지 구불구굴한 콘크리트 포장길입니다.

- 여기서 삼봉산 정상까지 2.5Km

- 금봉암 전에 산행 안내도인데 여기서 사과테마파크 보이네, 여기도 포장한 길이겠지

- 불상이 올라온지 얼마나 되었을까 ?

- 동종 좌측에 봉고차가 있어, 화면이 잘렸어요

- 금봉암 천왕문, 좌우에 그림이 하늘과 땅을 지키는 왕일까요 ?  천왕문 들어가서 부터 검은개 한마리가 따라 다니며 컹컹컹 짓어  사진만 얼른 담고 나왔어요.

- 대웅전과 오백나라한인데, 대웅전 위에 부처상이 있고,  금강지는 대웅전으로 내부도 있을텐데 가람배치와는 다른데요

- 우측에 대웅전과 좌측 위가 삼성각이네

- 오르다 돌아본 금봉암, 바닥에 철주로 받치고 금봉암을 올렸네요

- 나무계단 좋은데, 검나 길어요. 뒤에 바위의 기상이 하늘로 오르는 데요

- 오르막 경사가  약 70도로 가파르게 올라야 하고, 오르며 바위나 돌이 구르거나 떨어지지 않게 조심 산행하세요

- 안에 어느분이 계실까 ?    폭 넓게 안으로 5m는 갈거야

- 빼재에서 오면 만나는 길이네

- 어디산을 가도  많이 보는 산죽

- 사과테마파크에서 올라오면 여기요

- 삼봉산 1,255m 정상석, 청주에서 오신 부부가 백두대간 시작하는 지원하는 제를 올리며 ...,

- 삼봉산 정상에서 인증,  뒤에는 돌무더기위에 기준점이 있는데 맛을까 ?

- 정상에서 남쪽방향을 보고, 좌측 젤 뒤가 지리산 천황봉으로, 바로 앞이 기백산과 금원산으로 보여요

- 정상에서 동쪽방향으로 담았어요

- 정상에서 서쪽을 보고, 우측 흰눈이 많은데가 덕유산 설천봉과 스키장이고 좌측으로 덕유능선이네

- 정상에서 북동쪽을 보고, 올라갈 대덕산(좌),초점산(우)이네

- 능선타며 설경을 담아, 화면 가운데가 기백산, 금원산, 현성산입니다

- 북쪽을 보고, 봉우리가 안개에 가려져 있는데, 좌측이 민주지산이고 우측(가운데)이 석기봉이네

- 소사마을로 내려가자,  경사가 크고 얼음과 눈이 많아 미끄러워요,  줄을 잡고 내려가지만 조심해야지...,

- 소사고개 도착, 내려가서 좌측으로 터널안으로 가면 탑선슈퍼인데 도로 건너서 올라가요

- 백두대간 등산로 안내

- 소사마을 탑선슈퍼, 이정표 따라 요

- 뒤로 돌아 담은 삼봉산

- 이정표나 산행길이 않보이일 때는 리본을 찾아가요

- 갈림길로 초점산과 국사봉 가는길

- 엉겅퀴로 보여

- 진달래 씨방이지요

- 초점산 1,249m 정상석

- 초점산에서 서쪽을 보고, 앞이 삼봉산이고 젤 뒤는 덕유능선이며, 우측이 정상 향적봉

- 대덕산 정상이 보인다

- 정상에 헬기장과 비석이, 여기서 덕산재로 3.5Km,  온 길 돌아가면 5.2km

- 대덕산 1,290m 인증샷,  재산을 모아 덕을 준다고 했는데 나는 덕이 언제 오려나 ...,

- 정상에서 남쪽을 보고, 젤 뒤가 가야산으로 보여요

- 온 길 다시 가야지

- 초점산

- 내려와 지경마을 보고  대덕산(좌), 초점산(우)을 담았어요

- 소사마을(탐선슈퍼) 도착

- 오늘 산행거리 16.75km,  산행시간 8시간 17분

- 트랭글 GPS로 담은 삼봉산 / 대덕산 산행로, 숫자는 1km 간격으로 숫자로 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