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야생초(野生草)

중국 전설에 상상속의 동물인 기린의 뿔과 닮았다고 붙여진 기린초(꽃말, 소녀의 사랑)

산이 좋아 ^_^ 2016. 6. 12. 21:00

  기린초는 범의귀목, 돌나물과에 속한 여러해살이 풀이며, 종류로는 큰기린초, 애기기린초, 속기린초,넓은잎기린초, 섬기린초, 가는기린초, 태백기린초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꽃말은 소녀의 사랑, 기다림이다.


ㅇ 높이는 약 30cm 이내의 크기로 자라며,  뿌리줄기는 매우 굵고 원줄기 한군데에서 줄기가 뭉쳐나며 원기둥 모양이다.

ㅇ 잎은 넓은 달걀모양으로 길이가 약 3~5cm, 폭이 약 3~4cm정도이며 잎 가장자리에는 작은톱니 같은 것이 있다.

ㅇ 꽃은 6~7월경 노란색의 꽃이 피며 꽃의 지름은 약 5~7cm 정도이고 상층부 한 줄기에 약 5~7개 정도의 꽃이 뭉쳐서 핀다꽃잎은 바소꼴로서 5개이며 끝이 뾰족하고 꽃 받침은 5개이며 녹색으로 되어있다. 수술은 10개, 암술은 5개이며 연한순은 식용으로 사용하고 전초는 약용으로도 쓰입니다

열매는 9~10월경 5갈래로 갈라져 검은색으로 달리고 안에는 갈색으로 된 작은 종자가 들어있습니다

겨울에도 고사하지 않고 잘 자라는 식물 중의 한 종류대체적으로 표고 1,000m이하의 산지에서 바위주변이나 돌밭, 그리고 길가에서 자라며,  한방과 민방에서 뿌리와 잎을 이뇨제,  대하증, 강장, 선혈, 등의 약재로 사용하고,  피를 잘 돌게하고 폐결핵으로 인한 각혈, 대장출혈 등에 효력이 있는데 복용을 할때는 전초 10g정도에 물을 700ml 정도에 넣은 뒤 달인액을 반으로 아침 저녁으로 복용을 하고,  외용에는 짓찧어서 환부에 바르면 효과가 좋다고 한다.

 

  기린초 유래,  기린이라는 것은 옛날 중국 전설에 나오는 상상의 동물로 사슴같은 몸에 소의 꼬리를 달고 발굽과 갈기는 말과 같으며 빛깔은 오색,  숫컷은 기(麒), 암컷은 린(麟) 이라 부르며 하늘을 날아 다녔다고 전해진다.  기린이 나타나면 성인이 이 세상에 나올 징조라 하고...,  기린초의 잎 모양이 바로 이 기린의 뿔과 같이 생겼다 하여 기린초라고 명명이 되었다고 합니다


ㅇ 사진 올려요

 - 5월 중순에 대전 생물 탐구관에서

  

  

  

- 6월 초에 중국 태항산, 천계산에서 

  

  

 

  -  2016년 6월 중순에 충주 대미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