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Mountain, 山)/대전둘레산길잇기

대전둘레산길잇기 9 · 10구간, 삽재를 들머리로 도덕봉에서 산장산 능선 걷기

산이 좋아 ^_^ 2017. 12. 1. 17:00

대전둘레산길잇기 9구간 수통골길, 대전 학하동계산동 마을에서 흑룡산으로 부르는 도덕봉은 도둑들이 숨기 좋은 도둑굴이 있다고 해서 유래되었으며, 높이가 거의 같은 도덕봉, 백운봉, 금수봉의 물을 받아 흐르는 계곡 수통골은 계룡산 국립공원지역으로 시내에서 가깝고 주차료와 입장료가 없다. 게다가 계룡산 못지않게 아기자기하고 빼어난 전망을 즐기며 원점회귀 할 수 있는 한나절 산행이 가능해 요즘은 대전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삽재에서 된비알을 한 시간 가량 오르면 도덕봉이다. 도덕봉은 조망이 좋지 않지만 자티고개로 이동하면서 수통골 계곡과 주변의 다양한 모습을 둘러보는 재미가 솔솔하다. 오른쪽으로 동월계곡, 봉우리에 서면 황적봉과 이어지는 계룡의 연봉들이 아스라하고 왼편으로 금수봉 정자가 까마득하다. 힘들만하면 산책로같이 평탄해지니 리듬을 타고 가파른 길을 오르면 비단에 수를 놓은 듯 아름답다 하여 붙여진 금수봉에 도달한다. 숨을 고르고 지나온 능선들을 바라보며 내리막길 끝자락인 안부에서 다시 한번 빈계산에 올라 수통골 주차장으로 하산한다. 발이 빠른 사람들은 빈계산에서 수통골로 하산하지 않고 바로 10구간의 종점인 방동저수지까지 산행을 하기도 한다.

대전둘레산길잇기 10구간 성북동산성길, 코스는 빈계산에서 진잠으로 이어지는 능선으로 12구간 중 가장 짧고 산책로 같이 순탄한 코스로 빈계산은 산의 모양이 암탉과 같다 하여 붙인 이름이다. 빈계산 정상에서 방동저수지로 이어지는 산줄기가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어 편하게 산행할 수 있고, 수통골 주차장에서 돌탑이 세워져 있는 빈계산 정상까지는 1시간가량 숨 가쁘게 올라야 한다. 정상에서 남쪽으로는 완만한 내리막길이며 바위모양이 특이한 용바위와 범바위를 만날 수 있다. 범바위에서 성재를 지나면 성북동 산성이다. 너럭바위에서 계룡시를 조망하고 인근에 박동진 명창이 득음을 하였다는 독공터도 가볼만 하다. 성북동의 옛이름은 재의 뒤라고 해서 잣뒤또는 잣띠인데 성북동에는 잣뒤마을이 있고 수백년된 느티나무 보호수들이 마을의 허약한 부분을 보충하고 있다. 성북동 산성과 진잠의 진산인 산장산을 거쳐 남쪽으로 내려오면 방동저수지이다.

일자 : 2017.12.01.()

교통편 : 둔산동에서 102번 버스 타고 유성시외버스터미널에서 107번 버스로 환승하여 갑동에서 하차, 방동저수지에서 버스로 서일고등학교와 3번 환승하여 둔산동으로 왔어요.

장소 : 대전둘레산길잇기 9 10구간, 도덕봉에서 빈계산, 산성산 능선 걷기

코스 : 갑동 버스정류장(07:30)삽재(07:46, 1.0)도덕봉(08:29, 1.6)백운봉(09:22, 3.65)금수봉(10:12, 1.75)빈계산(10:42, 1.3)10구간 갈림길(성북산성/성북동, 11:19, 1.3)성북산성(11:57, 2.9)산성산(12:37, 1.7)로타리동산(12:59, 1.4)

거리 및 시간 : 이정표 9.3(9구간), 7.3(10구간) 16.6(GPS 거리 16.6), 6.0시간

사진 올려요

- 유성 갑동버스정류장 하차

- 삽재, 엑스포 기념공원

-  계룡산 둘레길 안내, 이번엔  도덕봉으로 가자

-  대전둘레산길 9구간 안내

- 삽재에서 오르기 시작하는데,  낙엽이 많아 바스락 바스락 거리며 나는 소리가 좋은데요

-  도덕봉 535m, 원명 흑룡산

- 가리울삼거리로 해서 백운봉으로 가자

- 가리울삼거리

- 백운봉

- 자티고개, 전엔 없었는데 "출입통제" 하네요

-  금수봉삼거리, 내려가면 수통골 계곡입니다

-  금수봉 다왔네

- 금수봉

- 금수봉에서 동쪽으로 대전시내를 바라보고 담았어요, 좌측이 유성시내이고 우측 가운데 능선이 도솔봉입니다

-  빈계산으로

- 성북동삼거리

- 수통골에서 제일 많은 계단으로 빈계산 오르는데 있어요

-  빈계산

- 빈계산에서 조금 내려오면 계룡산 조망터가 있어요, 좌부터 머리봉, 계룡산 천황봉(안테나), 쌀개봉, 관음봉,  우측 끝에 삼불봉입니다.

- 빈계산에서 성북산성 방향으로 내려오는  길에 조망이 좋아서,  뒤 능선 가운데가 봉황정, 우로 가서 높은 봉우리 식장산이고 옆에 보문산입니다

- 성북동 임도

- 넓은 바위에 오르니 대전시내 잘보여 넘 좋아요, 젤 뒤에 능선 우측부터  서대산, 보문산, 식장산요

- 봉덕사 조망터, 내려가면 절이 있어요

-  앞으로 이어갈 10구간 능선으로  좌로는 호남고속도로이고 우로는 성북동입니다

-  범바위 유래

- 범바위 위에 타포니로 보이는데, 가운데 물이 고여  낙엽이 ..,

- 어느분인지,  길 옆에 돌탑을 올려 가는 이의 얼굴에 웃음을 주려고 하네요

-  성북산성 전에 임도로 보이는데는 대전 진잠동, 뒤로 성북동으로 가요

- 제18호 성북산성,  올라가서 보아도 산성의 흔적을 볼 수가 없는데,

- 위에 오니,  체력단련 운동기구가 보이네

- 산장산 전에 정자가 보이네요

- 산장산. 기준점이 있어요

- 너럭바위

- 진잠초로 가 볼까, 그래도 능선의 끝은 바야지

- 로터리 동산, 좌로 내려가 맞은편에 버스정류장 있어요

- 대전산둘레잇기 9 · 10구간 산행로, GPS 트랭글로 닮았어요 거리 17.18Km이고 6시간 걸렸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