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Mountain, 山)/대전둘레산길잇기

대전둘레산길잇기 1구간 보문산에서 2구간 만인산까지 능선을 산행하고

산이 좋아 ^_^ 2017. 10. 8. 22:00

대전둘레산길잇기 1, 2구간, 보문산은 대전시내에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친숙한 산에 사랑받는 산으로 높지도 않고 산자락의 품새가 넓어 시내에서 접근도 다양하다. 녹음은 대전팔경 중 하나이며, 보물이 묻혀있다는 전설이 내려오는 산이기도 하다. 조선시대 동춘당 송준길 선생은 보문산을 봉무산(鳳舞山)으로 불렀는데 이는 봉황이 춤을 추고 있는 산이란 뜻이다. 시루봉 보문정에서 능선으로 이어진 만인산까지 산행한다.

 

1구간은 보문산 남쪽 능선에 위치한 시루봉(보문정)에서 시작하고 북쪽을 바라보면 대전을 둘러싸고 있는 산들을 한눈에 볼 수 있고 남쪽으로 방향을 틀어 오도산으로 향하면 이사동에서 구완동을 넘어 다녔던 옛고개를 만나며, 남부순환도로가 지나는 구완터널 지나 우뚝한 오도산에 오르면 왼편으로 늠름한 식장산이 손에 잡힐 듯 다가온다. 계속해서 오도산을 지나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여 금동고개에 도착한다.  

  

2구간은 금동고개를 올라 떡갈봉부터 시작하여 만인산까지 능선인데, 만인산(537m)은 태봉산이라고도 부르고 조선 태조 이성계의 태실이 이곳에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또한 대전의 3대 하천 중 대전천의 발원지가 바로 만인산 봉수레미골에 있고 산길이 부드럽고 낙엽송이 주변에 잘 어우러져 있어 멋진 분위기를 자아낸다.

 

사람들의 발길이 뜸해 주위를 잘 살피며 산행해야 하고 안산을 지나면 안부에서 하소동에서 금산군 추부면 목소리로 넘어가는 고개(먹치)를 만난다. 만인산 정상에 오르면 주변의 조망이 좋고 특히 서쪽 능선이 아름다우며, 남으로 서대산과 서로 정기봉이 보이고 북으로 보문산, 식장산, 천비산이 한 눈에 들어온다. 내리막길은 태실을 거쳐 만인산 휴게소로 이어진다.

 

산행일자 : 2017.10.08(일요일)

산행장소 : 시루봉 보문정(1,033m)에서 만인산(828m) 능선 산행

산행코스 : 보문5거리(07:10)보문산성(406m, 1.4km, 08:15)시루봉(457m, 1.2km, 08:36)오도산(337m, 3.2km, 09:45)금동고개(4.3km, 11:05)딱갈봉(493.2m, 3.0km, 12:21)먹티고개(5.9km, 14:37)만인산(537m, 1.5km, 15:26)태조태실(1.3km, 16:20)푸른학습원(0.5km, 16:30)

산행거리 및 시간 : 이정표 24.3Km, 9.5시간

 

사진 올려요

  - 보문산 행복숲길 안내도, 보문사지 앞


  - 07시 25분에 보리밥으로 조식먹은 반찬식당, 07시 오픈한데요



  - 보리밥



  - 아쿠아리움 정문 후에 보문사지, 보운대 지나서 산행로,  보문산성까지 산행로 좋아요



 

보문산성, 보문산 남쪽 해발 406m의 산 정상부에 테를 두르듯 돌로 쌓아 만든 테뫼식 석축 산성으로 백제시대 말기 신라와 치열한 전투를 하던 시기에 쌓은 것으로 추정된다. 성의 둘레가 300m 정도로 규모는 작지만, 인근의 산성들과 쉽게 연락을 취할 수 있는 지형적 조건을 갖추어 전략상 중요한 요충지이다. 성벽은 자연지형을 이용하여 대부분 흙을 깍아내고 바깥쪽에만 돌을 쌓아 만들었으나, 동남벽은 다듬은 돌을 안팎으로 쌓고 가운데 부분에는 돌을 채우는 수법을 사용하였으며, 동북부 급경사면은 자연 지세를 그대로 이용하여 성벽을 쌓지 않았다. 문터는 남문터와 북서쪽의 서문터가 있으며 남문터는 후대에 폐쇄시킨 것으로 확인되었다. 성내 북쪽 끝에서 장대지가 확인되었다.



  - 보문산성에서 동쪽 식장산을  보고 


  - 보문산성에서 남쪽 서대산을  보고 


  - 보문산성에서 북쪽 대전시내와 그 위로 (가운데)봉황정과 (우측 위)계족산성을 보고 

 

  - 고염나무 열매



  - 시루봉 오르기 전에 계단이 길어요 



  - 시루봉 457m, 보문정



  - 시루봉 뒤 헬기장


  - 이사동 전망대


  - 이사동 전망대에서 남쪽에 서대산을 보고 




  - 보문산 남쪽에 임도

 

  - 지네가 보이네요



  - 휴일인데도 산행로 계단을 지게로 나르고 있어요.  아저씨 수고하세여 





  - 오도산 337m, 뒤로 보문산 시루봉이 보여요


  - 오도산 옆에 정자가 생겼네요







  - 능선에서 금동고개로 내려가요




  - 금동고개 도착


  - 2구간 산행로 시작, 떡갈봉 3.0키로인데 젤 힘내고 올라야해요

 

  - 튜울립 나무



  - 보이는 마을로 내려가 식수 보충했어요. 그리고 떡갈봉으로


  - 철탑 옆에 소나무 치솟음이 멋져서



  - 여기서부터 떡갈봉까지는 경사가 커,  힘내고 땀 닦으며 올라야지

                  



 

  - 떡갈봉 493.2m



  - 산고들빼기



 

  - 운지버섯







  - 먹티고개





  - 만인산 537m



  - 만인루


  - 만인루에서 임도 또는 휴게소로 내려가는데 경사가 커요



  - 태조태실 


  - 트랭글로 담은 산행로, 산행거리 24.4Km이고 소요시간 9.5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