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e/식물(植物)

하와이 춤추는 아름다운 무희(舞姬)가 축제 때 레이(Lei)의 붉은꽃은 처녀를 흰꽃은 기혼자를 뜻하는 플루메리아(프랑스 학자 Charles Plumier)

산이 좋아 ^_^ 2015. 10. 5. 23:31

플루메리아(Plumeria),  협죽도과(Apocynaceae)에 속하며 학명(學名)Plumeria rubra L. 로 속명(屬名)“Plumeria”프랑스의 식물학자 Charles Plumier씨의 이름에서 비롯되었으며 종명(種名)"rubra"는 붉은색이라는 뜻으로 꽃의 색상이 붉은데서 붙혀진 이름이다.

ㅇ 잎은 줄기에 어긋나기(호생:互生)로 달리나 가지 끝에는 모아 달리고 도란형(倒卵形) 또는 넓은 타원형(廣圓形)으로 길이 2030, 58정도로 녹색(綠色)을 띠며, 뒷면에는 털이 있고 주맥(主脈)이 돌출되어 있다.

ㅇ 꽃은 집산화서(集散花序)로 가지 끝에 20송이 정도 피며 꽃잎은 5개로 꽃의 직경은 5정도이며 적색(赤色)을 띤다.

ㅇ 종류에 따라 황적색(黃赤色), 연분홍, 진황색, 백색(白色) 등 다양한 색상이 있으며 매우 아름답고 향기가 있어 여인(女人)의 사랑을 받는다.

 

하와이의 경우 춤추는 아름다운 무희(舞姬)들이 축제 때 목에 레이(Lei)를 만들어 목에 걸거나 머리에 꽂는 꽃이다. 이 때 붉은 꽃을 꽂으면 처녀를 나타내며 흰꽃을 꽂으면 기혼자를 나타낸다.  풀루메리아는 식물체 각 부분이 약용으로 쓰이는데 중국에서는 꽃을 이질(痢疾 )에 쓰며 말레이시아의 경우 줄기와 뿌리의 껍질을 통경(通經), 하리(下痢), 수종(水腫), 이뇨제(利尿劑)로 쓴다. 플루메리아의 종류로 흰꽃에 중앙이 노란색 꽃이 피는 Plumeria acutifolia와 교잡종(Plumeria hybrida)등이 있다.

ㅇ 사지 올려요

  - 10월 초에   Viet nam 붕타우에서

 

 

 

  - 9월초에 Myanmar 양곤에서